
기타 스케일??
스케일 (Scale)은 기타를 제작 시 음계를 나눔에 있어 각 프렛의 길이를 정의 해줍니다.본인의 기타 스케일이 알고 싶을 땐 상현주에서 하현주까지의 거리를 재면 됩니다.일반적으로 크래프터의 통기타는 25 1/2인치 (648mm)의 스케일을 사용합니다.
2025.03.20
65
경기도 양주시 평화로 1837 크래프터 코리아
support@crafterguitars.com
© 2024 CRAFTER Co., LTD. All Rights Reserved.
총 8 건
스케일 (Scale)은 기타를 제작 시 음계를 나눔에 있어 각 프렛의 길이를 정의 해줍니다.본인의 기타 스케일이 알고 싶을 땐 상현주에서 하현주까지의 거리를 재면 됩니다.일반적으로 크래프터의 통기타는 25 1/2인치 (648mm)의 스케일을 사용합니다.
2025.03.20
65
기타 현 교체크래프터 기타는 커스텀 라이트 게이지 어커스틱 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게이지는 E1-.012, B2-.016, G3 -.024, D4 -.032, A5 -.042, E6 -.053입니다.동일한 게이지의 현이나, 유사한 게이지의 현으로 교체한다면 별도로 네크를 조정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만약 더 얇거나 두꺼운 게이지의 현으로 교체하게 된다면 네크와 지판의 정확한 곡선을 유지하기 위해 조정 철심을 반드시 새롭게 조정해야만 합니다.가능하면 네크에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현으로 교체하십시오.먼저, 가장 두꺼운 현인 6번 현(Low E)부터 시작하십시오. 튜닝 키를 돌려서 현을 느슨하게 합니다현을 풀 수 있게 브릿지핀을 당겨서 뺍니다.브릿지핀을 뺄 때는 크래프터 브릿지핀 리무버(BR-100)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현을 교체하거나 튜닝 할 때 얼굴 혹은 눈에 기타현으로 인해 예기치 못한 상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 하십시오.교체할 현의 볼이 달린 부분을 브릿지 위의 구멍으로 통과시키고 나서, (그림 1) 브릿지핀을 제자리에 넣고 부드럽게 눌러 현을 고정합니다.이때 브릿지핀을 엄지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현의 볼엔드가 걸릴 때까지 현을 당겨 올립니다. (그림2) 그다음 브릿지핀을 단단히 눌러서 자기 위치에 돌아가도록 합니다.만약 브릿지핀이 없는 모델이라면, 현이 구멍을 통과하기 쉽도록 현 끝을 약간 구부립니다. (그림3) 브릿지를 통과한 현을 당길 때 현의 볼엔드가 기타 전판을 눌러서 자국을 내거나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다음 단계로, 6번 현의 매듭이 없는 반대쪽 끝을 튜닝키 기둥에 있는 구멍에 집어넣습니다. (그림4) 약 3.5 cm 정도 여분을 만들어 기둥 쪽으로 붙여 위로 꺾어 줍니다.(그림5) 그림6에 표시된 방향으로 현이 기둥에 감기도록 튜닝키 버튼을 돌려줍니다. 이때 현의 감긴 모양이 그림 6과 같이 놓여지도록 주의합니다.이제 Low E 음에 가깝도록 튜닝하면서 현을 팽팽히 감은 후 기둥에서 약 5mm 정도 끝을 남기고 자릅니다.모든 현을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교체합니다. 다만, 현 교체 작업을 하면서 얇은 현으로 갈수록 현의 여분을 조금씩 더 남겨야 합니다.그래서 1번 현(High E)에서는 약 7cm 정도의 여분이 남도록 작업해야 합니다. 이것은 현이 가늘어질수록 기둥에 감기는 회전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모든 현의 교체가 완료된 후에는, 튜닝키 기둥 쪽 여분을 5mm 정도만 남긴 후 자르고 바깥쪽 아래로 살짝 구부립니다. 현 끝이 날카로워서 상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클래식 기타클래식 기타는 나일론 현을 사용하며 브릿지와 튜닝키 기둥에 현을 장착하는 방법이 스틸 현을 사용하는 기타와는 다릅니다.먼저 현을 브릿지 위의 구멍을 통과하고 나서 감아서 묶습니다. 현을 묶는 과정은 그림 7, 8, 9를 참조 바랍니다. 그다음, 현 반대쪽을 튜닝키 기둥의 구멍으로 통과시키고 나서,그림 10에서 보이듯이 튜닝 키 버튼을 이용해서 기둥을 반 바퀴 회전시킵니다.그림 11처럼 감을 수 있는 여분을 두고 현 끝을 밑으로 통과시킨 후, 그림 12와 같이 기둥에 현을 감아서 탄력 있게 하면 대략적인 튜닝이 이루어집니다.마지막으로 남아있는 현의 끝 부위를 잘라냅니다.
2025.03.20
66
정확한 튜닝 올바른 연주를 위해선 정확한 튜닝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연주 하기에 앞서 반드시 해야 할 튜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튜너기 없이 상대음을 통한 튜닝은 기타 입문자뿐 아니라 오랜시간 기타를 연주 하신분도 굉장히 힘이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음감이 뛰어나신 분들 부럽습니다~) 그래서 튜너기를 사용하여 정확한 튜닝 하는 법을 배워 보겠습니다~ 크래프터는 정확한 튜닝을 할 수 있는 튜너를 프리앰프에 이식하여서 별도의 튜너기가 필요없습니다. 와이드하고 선명한 튜너가 이식 되어 있습니다.ㅎㅎ 보통 튜너기가 작아서 잃어 버리기 쉬운데 이건 잃어 버릴수가 없습니다. 크래프터 모델 중 프리앰프가 장착 되어 있지 않은 경우 크래프터 헤드 스탁 튜너기(TG-200K, TS-10K, TS-7)를 사용하세요~크래프터 헤드 스탁 튜너기는 컴팩트하고 정확합니다~ 자 그럼 튜닝하기전 각 현을 어떤 음계에 맞춰야 하는지 알아야겠네요. 연주를 하기 위한 개방현의 음계는 6번현부터 "미라레솔시미" 입니다. [6번-미, 5번-라, 4번-레, 3번-솔, 2번-시, 1번-미] 이것을 영어 음계로 바꾸면 [6번-E, 5번-A, 4번-D, 3번-G, 2번-B, 1번-E] 로 맞추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자~ 기타 각현의 음계까지 아셨으면 튜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6번현을 맞춘다고 했을 때 '미(E)' 음으로 맞추시면 되겠죠. 그런데 '미(E)' 가 됐는데 오렌지 색상으로 되면서 튜닝기 바늘이 중앙에 위치하지않고 좌측 혹은 우측에 위치할 땐 정확한 '미(E)' 음이 나지 않는 것이겠죠. 좌측에 바늘이 위치하면 음이 낮다는거고 우측에 위치하면 음이 높다는 표시입니다. 정확한 튜닝으로 올바른 연주 하세요~~!!
2025.03.20
58
간혹 기타 백이나 하드케이스 없이 기타를 보관하거나 휴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크래프터는 기타 구입 시 전 모델에 대해 기타 백이나 하드케이스를 제공합니다. 따로 구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ㅎㅎ) 기타 백이나 하드케이스가 없어 기타를 손상 시켜서 저희 크래프터 고객센터에 굉장히 많은 수리 의뢰가 들어옵니다. 충격에 의해 손상된 기타는 수리비는 둘째치고 수리 기간도 길고 소리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기타 백이나 하드케이스를 사용하여 기타를 보관, 휴대하셔야 해요~~ 그럼 크래프터는 어떠한 기타 백과 하드 케이스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크래프터에서는 다양한 기타만큼 여러 가지의 기타 백과 하드케이스가 있습니다. 먼저 기타 백은 크게는 4가지 있습니다. LXB , DXB, HSB, SB LXB [LUXURY BAG] 이름부터 고급스럽게 느껴지는ㅎㅎ 물론 이름만 고급스러운게 아니라 하드케이스 못지않게 충격 방지에 탁월합니다. 기타를 감싸는 폼의 두께가 무려 25mm 이상이어서 웬만한 충격에 끄덕없어요~ 헤드를 감싸는 헤드 덮개가 있으며 주머니가 헤드, 바디, 12F 자리 3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타 네크 보호대가 탈부착이 가능해서 기타에 맞게 놓을 수 있습니다. 크래프터 탑백솔리드 (전판과 후판이 단판) 기타 구입 시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크기에 따라 2가지의 형태인데 그랜드 오디토리움이나 드레드넛 바디에 맞는 LXB-DG 대표적인 모델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PLATINUM PREMIUM, DX-10 SR PREMIUM~~~!!!!! 오케스트라 클래식 바디에 맞는 LXB-TC KTMCE-075 SR PREMIUM, KCE-555 등이 있겠네요~ DXB [DELUXE BAG] 크래프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백으로 탑솔리드 (전판 단판) 기타 구입 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볍고 폼 두께도 얇지 않아서 큰 충격이 가하지 않은 이상 기타 보호에도 좋습니다. 헤드 덮개가 있어서 날카로운 현의 끝부분으로부터 백안감을 보호 할수 있습니다. 주머니는 2개가 각각 헤드, 바디 위치에 있습니다. 기타 크기에 따라 여러 종류의 백이 있습니다. GODINUS, GLORIA, KD-10 등 그랜드 오디토리움과 드래드넛 바디에 맞는 DXB-DG OMEGA CSR PLUS, C-50 CSR 등 오케스트라와 클래식 바디에 맞는 DXB-TC 그리고 트레블 바디에 맞는 DXB-TRV, 베이스 기타를 담는 DXB-BA 등이 있습니다. HSB [HIGH-STANDARD BAG] 합판 모델을 구입하면 받으실 수 있으며 바디 부분에 주머니가 있고 헤드 덮개가 있으며 가볍고 휴대성이 뛰어납니다. HSB 또한 기타 크기에 따라 HSB-DG, HSB-TC 2가지가 있습니다. SB [STANDARD BAG] 실버 시리즈 구입 시 받으실 수 있으며 바디 부분에 주머니가 있습니다. SB도 SB-DG, SB-TC 2가지가 있습니다. 하드 케이스 크래프터 하드 케이스는 충격 방지에 굉장히 효과적이며 고급스러운 가죽 소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단한 목재를 사용하여 외부 충격으로 인한 기타 손상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사람이 케이스 위에 올라가도 버틸 수 있을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하지만 올라가진 말아주세요~ㅎㅎ) 크래프터 기타 올솔리드(전체단판) 기타를 구입하시면 기타와 함께 받으실 수 있어요~ 하드케이스 또한 기타 크기에 따라 HC-DG 와 HC-TC가 있습니다. 그랜드 오디토리움 바디와 드레드넛 바디에 사용하는 HC-DG (기타 모델로는 KGLXE-3000 PRESTIGE, KGLXE-5000 PRESTIGE 등) 오케스트라와 클래식 바디에 쓰는 HC-TC (C-5500 등) 다양한 기타 백과 하드케이스가 있지만 1가지만 정확히 알아두시면 되요~ DG가 들어가면 다소 큰바디에 사용하고 TC가 들어가면 보다 작은 바디에 사용한답니다~ 참고하셔서 기타 백이나 하드케이스가 없어서 구입하실 때 내 기타에 딱 맞는걸 구입하세요~
2025.03.20
39
크래프터 프리앰프 시스템이 장착된 기타를 사용하시는 연주자들을 위해 배터리 사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간혹 배터리 수명이 너무 짧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이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① 앰프 연주가 끝나면 연결 케이블을 빼두시는 게 좋습니다. 케이블 연결과 동시에 프리앰프는 On 상태가 되어, 전류가 계속 흐르기 때문에 배터리 방전이 빠르게 올 수 있습니다.② 배터리를 구입하실 때 꼭 유효기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배터리에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새것을 구입하셔도 유효기간이 지나거나 얼마 남지 않았다면 전압이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③ 일반 망간 건저지 보다 수명이 긴 알카라인 배터리를 권장합니다.(일반 망간 배터리에 비해 조금 더 비싸지만 비싼만큼 그 값을 충분히 하지요~)④ 장시간 기타 연주를 하지 않을 때는 배터리를 빼두세요.
2025.03.20
54
기타현을 치면 맑은 소리가 울려 나와야 하는데 다른 잡음이 섞여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버징이 발생한다고 합니다.기타를 연주함에 있어 정말 신경이쓰이는 일이죠~ 버징의 발생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한가지씩 살펴 보며 어떠한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떠한 해결책이 있는지 찾아보겠습니다.1. 전판, 네크 변형에 따른 현높이의 의한 버징자연 목재를 사용하는 기타의 경우 올바른 온도,습도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변형이 생깁니다. 전판,네크의 변형으로 현높이가 낮아져서 현과 음철이 맞닿아 버징이 발생합니다.이 때는 챙챙 거리는 잡음이 들립니다. 기타 연주자들에게는 굉장히 짜증나는 소리에요~ 챙챙~2. 각 부품의 너트 풀림의 의한 버징프리앰프와 배터리케이스, 머신헤드 등 스크류가 필요한 부품에 대해서 풀림으로 인한 떨림으로 발생할수있습니다.3. 기타에 충격이 있었을 시 상목 떨어짐에 의한 버징기타에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바디 내부에 부착 된 상목이 떨어져서 버징이 발생합니다.4. 사용 기간이 지난 현의 자체 버징기타현은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한정 되어 있습니다.얼마나 자주 연주를 하느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3개월 마다 기타현을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사용기간이 지난 현으로 연주를 할 경우 맑은 소리가 나지 않고 퉁퉁 거리는 소리가 납니다.또한 정품현이 아니 현을 사용 하였을 때도 현자체에서 버징 날수 있습니다.버징이 발생 시 잡음을 느끼는건 개인차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2025.03.20
97
안녕하세요~크래프터 기타에 최적화된 기타 관리법을 알려드리려 '크래프터 기타 관리 시스템' 페이지를 열었습니다~열심히 일해서 비싸게 구입한 기타를 좋은 소리 유지하면서 오래도록 써야 하지 않겠습니까ㅎㅎ자~ 그럼 먼저 가장 중요한 기타 관리 및 주의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온도,습도 관리에 유의하여 주세요.자연 목재로 만들어진 기타는 온도, 습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목재는 온도, 습도에 따라 수축률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적정한 온도, 습도를 유지하지 못하면 기타에 치명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시 적정한 온도, 습도를 유지해야 하지요~꼭~기타를 보관 시 적정 온도는 20℃ ~ 25℃ 이고, 습도는 45% ~ 55% 입니다.여름철에는 제습기 또는 에어컨,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특히 온도, 습도의 변화가 급격한 자동차에 기타를 방치하면 쉽게 훼손이 됩니다.충격에 주의하세요.자연 목재를 사용하여 만드는 기타의 특성상 충격에 굉장히 취약합니다.불안정한 곳에 놓아두었다가 넘어져 헤드, 네크에 크랙이 생기거나, 바디가 파손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합니다.또한 수리해도 예전 소리를 완벽히 재현하기 어려우니, 보관 및 사용에 주의하십시오.기타를 보관중 일때는 현을 풀어서 보관해 주셔야해요.장력이 센 상태로 오랜 기간 방치해 두면 전판이 올라오게 되거나, 네크가 앞 쪽으로 휘어지게 되는 등 악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결과 현 높이가 높아져서 기타를 연주하기 힘들게 됩니다.사용하지 않을 때는 기타를 하드케이스에 넣어 보관하실 것을 권장합니다.하드케이스를 사용하면 습도 관리가 보다 쉽고 충격으로부터 보호가 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하드케이스가 없다면 기타 백에라도 넣어서 보관해 주세요. 물론 이때도 온도, 습도 관리는 필요하다는 거~연주 후에는 기타의 아웃풋잭으로부터 케이블을 빼주셔야 합니다.케이블을 꽂지 않아도 프리앰프의 튜너는 작동이 됩니다.케이블을 끼워 두면 프리앰프에 계속적으로 전원이 연결되어 배터리 수명이 짧아집니다.케이블에 발이 걸려 사람이 다치거나 기타가 넘어져 파손될 수 있습니다.요 5가지만이라도 신경을 쓰면서 관리를 하시면 소중한 내 기타 좋은 소리를 유지하면서 오래도록 쓰실 수 있을 거예요
2025.03.20
176